Critic for Stainless Steel
---<2025>---
세종대 세종뮤지엄갤러리 2관, 박기웅 기획초대전 개최
- 3월 12일부터 23일까지

----<2023>----
인류의 시대 영원한 시간에서의 찰나
:박기웅 개인전에 부쳐
스테판 쿤클러 (미술비평, 미학박사)
<도입>
금번에 이 미술관 전시를 위해서 준비한 작가의 작품들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영원한 시간을 상징하는 <우주> 시리즈이고, 다른 하나는 인간의 세속적인 삶과 연관된 것으로 영적인 삶을 대표하여 제작한 <종교> 시리즈와 세속적인 삶을 대변하는 <셰익스피어> 시리즈, 인간의 삶의 유한성을 표현하는 찰나적 표현인 <Time & Speed> 시리즈…. 등이다.
이러한 몇 가지의 작품들을 통해서, 작가는 영원한 시간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중요성과 존재 이유에 대하여 발언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는 원형 캔버스에 물감을 붓는 회화적 성격이 강하고, 후자의 경우는 복합 장르적인 특성이 있는데, 회화와 조각, 금속공예, 무대미술의 성격을 함께 수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이러한 작품들을 통해서 중요한 한 가지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 그것은 짧은 시간의 삶이지만, 가장 중요한 순간들이라는 것을 은연중에 강조하고 있다.
사실 인류가 살아온 시간의 발자취는 빅뱅 이후 우주가 가진 시간의 길이에 비하면 턱없이 짧은 순간이기는 하나, 아주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인류를 품는 것이 어쩌면 우주 자체의 존재 이유기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생명체, 나아가 최상의 생명체인 인류가 존재하기 위해서 우주가 창조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는 지구 이외의 혹성들에도 수많은 생명체가 존재하고 있으며, 또 다른 인류가 거기에서도 존재한다고 확신한다. 아울러, 우주는 신의 영역이고, 그중에서 지구는 현 인류가 사는 아주 작은 무대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대적인 크기를 중요하게 여길 필요는 없다고 본다.
<주제설명>
우주 시리즈에 등장하는 작품들은 천체에서 확인되는 것으로, <빅뱅>, <은하>, <블랙홀>, <스타팩토리> <토노테나셀라> 등이다. 작가는 이러한 작품들은 천체망원경을 통해서 우주의 기원부터 현재까지의 빛을 관측한 사진들을 참고하여 제작한다. 작품들은 주로 이렇게 포착한 우주의 신비한 형상들을 단순화하여 추상적으로 조망하는 내용들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우주의 대공간에 부품들로 등장하는 작품들은 스테인리스 스티일로 이루어진 중소형 조각들이다. 회화적인 2차원성의 상자와 같은 프레임 안에 인체 부조 형식으로, 가장 잘 알려진 성서나 인류 최고의 지성인 셰익스피어의 희곡의 내용들, 그리고 작가가 생각하는 드라마틱한 찰나적 순간을 담고 있다.
<방법론>
<우주> 시리즈의 경우, 천체를 담아내는 그릇으로는 사각형보다는 원형의 캔버스가 더욱 자연스럽게 여겨진다. 그 이유는 아마도 망원경을 통해서 관찰한 내용들이 더욱 드라마틱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구도와 포커스를 위해서 직선적인 모티브가 화면의 중심을 향하게 하여 설정된 다음, 각양각색의 색채와 물질이 담긴 은하와 수많은 별이 우주 공간에 광활하게 펼쳐진다.
<종교> 시리즈의 경우는, <최후의 만찬>, <야곱의 꿈>, <십자가 내림>, <부활> 등의 작품이 반사체의 거울 속에서 일루전을 형성하는 모습으로 등장하고, <셰익스피어> 시리즈의 경우는 <햄릿>을 비롯한 4대 비극과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비롯한 5대 희극의 내용들이 같은 기법으로 제작되며, <Time & Speed> 시리즈의 경우에는 소실점을 향해 달려가는 듯한 스피디한 좌대 위에, 한 명의 특이한 인체 조각이 놓여 있다.
<개별 작품에 대한 설명>
이러한 작품들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몇 작품을 선정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Free & Soft (빅뱅) 2023-108>의 경우는 지름이 244cm의 대작으로 우주의 탄생을 표현하는 대폭발의 장면을, <Free & Soft (The Galaxy) 2023-102>의 경우는 브라운 계열의 공간 속에 펼쳐진 우주의 모습을 담고 있으며, <Free & Soft (Black Hole) 2023-101>의 경우는 엄청난 중력을 가진 중앙의 검정 공간에 빨려 들어가는 천체의 소용돌이의 모습이, <Free & Soft (붉은 은하 무리) 2023-103>의 경우는 수많은 은하가 떠 있는 모습을 조망하고 있다.
<최후의 만찬>의 경우는 사도들과 그리스도의 모습이 스탠딩 상태로 그려지는데, 무대의 모습이 성서에 근거를 두어 2층의 모습으로 그리고, 양쪽에는 사다리를 통해서 2층으로 서빙하는 여인들의 모습이 묘사된다. 최후의 만찬의 근거가 된 성서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성안 아무에게 가서 이르되 선생님 말씀이 내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을 네 집에서 지키겠다 하시더라 하라…. (마태 26:18) 그리하면 자리를 펴고 준비한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우리를 위하여 준비하라 하시니, (마가복음 14:15)(누가복음 22:12)
그는 작품 최후의 만찬<2023-402>에서 그날의 순간을 리얼하게 묘사하고 있다. (2층의 낮은 천장)
<야곱의 꿈>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사다리를 통해서 오르내리는 천사들의 모습과 천상의 세계에 그리스도가 정중앙에 묘사되어 있는데, 성서의 내용을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나 하란으로 향하여 가더니, 한 곳에 이르러는 해가 진지라 거기서 유숙하려고 그곳의 한 돌을 가져다가 베개로 삼고 거기 누워 자더니, 꿈에 본즉 사닥다리가 땅 위에 서 있는데 꼭대기가 하늘에 닿았고 또 본즉 하나님의 사자들이 그 위에서 오르락내리락하고, 또 본즉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이르시되 나는 여호와이니 너희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라 내가 누워 있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이 되어 내가 서쪽과 동쪽과 북쪽과 남쪽으로 퍼져 나아갈지며 땅의 모든 족속이 너와 네 자손을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에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야곱이 잠에서 깨어…. <창세기 28장: 10∼16>
특이한 것은 천사들의 모습에 날개가 없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야곱의 사다리의 그림들에는 천사들의 모습에 양 날개가 달려 있는데, 그럴 경우 굳이 사다리를 타고 오르내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현재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에 소장된 <십자가 내림>의 작품은 웨이덴(Rogier van der Weyden)이 만든 패널 페인팅으로 1435년에 제작된 작품인데, (장면연출: 아리마대 조셉이 그리스도의 시신을 양도받아 장례를 준비함) 작가가 <십자가로부터 내림 2023-403>의 조각 형식으로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성서에 있는 내용을 좀 더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좌측부터 메리 클레오파스, 작은 야고보, 메리 살로메/요셉 마리아/ 그리스도의 시신/니고데모/사다리에 있는 젊은이(니고데모 혹은 아리마대 조셉의 하인/ 수염 난 사람: 조셉의 또 다른 하인(추정)/마리아 막달레나/ 백부장 / 막달라 마리아/ 작은 야고보/ 요셉 어머니 (마리아)/ 세베대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음/ 살로메/ 니고데모 몰약과 침향을 섞은 것: 100리트라 아마리 (요한 19 : 39∼42 참조)
<부활>의 경우는 몰몬경에 기술되어 있는 내용을 참고로 제작한 작품인데, 그리스도께서 부활 이후 하강하여 미 대륙에 있는 니파이 백성들에게로 오시는 모습을 담고 있다.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들이 깨닫고 하늘을 향하여 그들의 눈을 다시 드니, 보라, 그들이 본즉 한 사람이 하늘로부터 하강하는데 흰옷을 입으셨더라, 그가 내려오사 그들 가운데 서시며, 온 무리의 눈이 그에게로 향하게 하였으나, 그들이 감히 서로에게라도 그 입을 열지 못하였고, 그들이, 이에 이렇게 되었나니, 그가 그 손을 내미시며 백성들에게 일러 이르시되, 보라, 나는 선지자들이 세상에 오리라고 증거한 예수그리스도라. 보라, 나는 세상의 빛이요 생명이라, 아버지께서 주신 저 쓴잔을 마시고 세상의 죄를 짊어져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였노니…. (제3니파이 11:8-11) 34 AD
작가는 셰익스피어 시리즈를 주로 제작하고 있는데,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자면, 셰익스피어가 제작한 희극을 제작한 것으로 작품 <뜻대로 하세요 2022-08>의 경우는, 아마추어인 올란도가 세계 챔피언인 레슬링 선수를 때려눕힌 뒤, 이를 축하하기 위해 목걸이를 선물하는 로잘린드, 신사여, 이 목걸이를 목에 거세요. “나는 행운이 바닥난 사람이에요,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더 드릴 수 있었을 텐데.” 이 장면을 지켜보는 사촌 동생 셀리아의 모습을 담고 있는데, (뜻대로 하세요 1막 2장)이 순간 이후부터 서로 간의 사랑이 싹트기 시작한다. 이후 둘은 우여곡절 끝에 결혼에 골인하게 된다.
이러한 작품들의 특성은 기법상으로 매우 특이한데, 반사체 속에 담긴 부조들은 얇은 스테인리스 철판을 가윌 오리고 용접하여 제작한 Ars의 유형으로, 회화와 조각의 사이에서의 기법으로 제작된다. 이러한 내용들은 마치 앙리 마티스의 색종이 오리기 작품들의 유형과도 통한다.
<가치관>
작가의 작품들은 현시대의 가치관이 담긴 현대과학이 주는 다양한 이미지와 더불어, 성서나 고전이 담고 있는 고대 그리고 중세,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이나 소재들, 그리고 이야기들을 폭넓게 사유하여 작업의 모티브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그래서, 작가 작품들에서는 특수한 이야기들이 쉽게 그려지고 그것이 사람들의 눈에 친숙하게 다가올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사용하는 묘사의 방법도 지나치게 화려하게 묘사하지 않고 절제하여, 소박하게 접근하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담백하게 사람들의 모습들을 드러내기 때문에 시각적인 부담을 줄이고 있다. 그래서 현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이 풍요롭게 하는데, 그것은 런던이 자랑하는 대영박물관 속에 전시된 소장품들의 다양한 문화의 축적된 이미지들과도 통하는 것으로, 역사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이 매우 가치 있는 것이며, 삶을 더 진지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중요한 담론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거시적 담론에서 미시적인 인간의 삶에 이르기까지 두루 포괄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작품을 제작하는 태도가 매우 폭넓은 시각임을 알 수 있다.
<향후 발전 가치>
이러한 작품들은 미술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세분되는 전문화 과정을 다소 역행하여, 조각이나 회화 공예 등의 기법적인 특성을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Art의 전신인 Ars의 개념에까지 근접한다. 용어“art”의 어원은 라틴어 “ars”로서 그 의미는 예술, 기술 혹은 공예이다.그래서 오히려 예술의 장르적 구분을 무시하거나 아니면 표현의 자유를 위해서 구분 자체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작품들이 우리들의 눈에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아니 이상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신기하고 자유스러운 모습으로 보여지며, 일루전과 실재의 동시 등장으로 장르 간의 표현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작품들은 작가의 표현 의지를 매우 상승시키며, 관객들에게 매우 강하게 미적인 포인트를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2023년 7월
Instant moment of Human-being term from eternal Time
: For Ki-woong Park’s solo exhibition
Stephan Kunkler (Art Critic, Dr. of Aesthetics)
<Introduction>
For this museum exhibition, the artist has prepared two style art works: one is painting and stainless steel sculptures. Delicately, painting <Cosmos> series symbolize permanent time, and the others show the instant moment of limited human life. Further delicately, <religious> series symbolize spiritual life, <Shakespeare> series symbolize secular life, and <Time & speed> series direct the important moment of human history.
Through these styles, he says the importance and the reason of human-beings’ living. The former style is a kind of painting on round canvas, the other is unified which has the characteristics of 2 dimension, relief, metal craft and stage art. Through these art works even though there are many, but only he gives just one message: despite the life is short, but without realizing, he emphasizes, it is the most important moment. Truly, since the bigbang, the human-being’s life term is comparatively shorter than the term of time of the Universe, I think, it has very important price.
Because, the birth of human-being is the reason to be the Universe itself. Further arguably, the purpose of God’s creation of the Universe might be to be Human-being. I am sure that there are numerous living creatures in another planets; arguably another human-beings are living there. Furthermore, Universe is the region of God’s and in the midst of it the earth might be a small stage. However arguably, it is not necessary to consider the relative size of both.
<Explanation of the subjects>
In the Universe series, the following subject is titled: Bigbang, galaxy, black hole, and star factory, Tonotenacela and others. The artist creates these art works from referring to the photographies of the beginning to present light of the Universe taken through the telescope. To simplify each images of them, he uses abstract style. As the extra-objects for the Universe series, the small to middle size sculptures those are human body relief style art works in the stainless boxes are created. They are from well-known bible stories, most historical intelligent human William Shakespeare’s plays, and the artist thinking dramatic short moments.
<Methods>
In case of the <Cosmos> series, the round canvas is more natural than that of square. Probably the round image is more dramatic, because it has the feeling what is from the telescopes. To create the whole composition, center focus vertical straight lines are established. On the round stage, various material containing colorful galaxies and stars are unfolding widely.
In religious series, the art works: <Last supper>, <Jacob’s dream>, and <Descent from Cross>, <Resurrection> are giving special illusion as same as <Shakespeare> series: such as <Hamlet>, <Taming of the Shrew> and others, and the <Time & Speed> series shows the special focus of the perspective point with special personage on the top of the sculpture.
<Explanation of each art works>
Selected some art works, I want to introduce as following:
The art work <Free & Soft (Big bang) 2023-108> diameter 244cm, big size round painting shows the dramatic fantasy of the birth of the Universe to explain the explosion of the center of the painting. <Free & Soft (The Galaxy) 2023-102> made with Brown based colors shows the real scene of the Universe; and <Free & Soft (Black Hole) 2023-101> shows the magnificent gravity of black space with whirlpool image; <Free & Soft (Cluster of red galaxy) 2023-103> shows numerous galaxies on the painting.
Differ from Leonardo Davinci’s <Last supper>, his art work <Last Supper 2023-402> describes the standing shapes of Apostles and Jesus Christ, with the two female servers on side ladder which are written on the bible as follows:
Go into the city “to such a man, and say unto him, The master saith My time is at hand; I will keep the passover at thy house with my disciples, (Mattew 26 : 18); and he will show you a large upper room furnished and prepared; there make ready for us. (Mark 14 : 15) (Luke 22 : 12)
He recreates the art Last Supper <2023-402> to show reality of the situation of the real moment of that day. (lower ceiling of 2nd floor)
In <Jacob’s ladder>, generally it is described several angels who are going up- and down on the ladder with the Jehovah on the center of the upper part with cloud. To identify the story from the Bible is as follows:
And Jacob went out from Beersheba, and went toward Haran. And he lighted upon a certain place, and tarried there all night, because the sun was set; and he took of the stones of that place, and put them for his pillows, and lay down in that place to sleep. And he dreamed, and behold a ladder set up on the earth, and the top of it reached to heaven, and behold the angels of God ascending and descending on it. And, behold, the Load stood above it, and said, I am the Lord God of Abraham thy father, and the God of Issac: the land whereon thou liest, ti thee will I give it, and to thy seed; And thy seed shall be as the dust of the earth, and thou shalt spread abroad to the west, and to the east, and to the north, and to the south: and in thee and in thy seed shall all the families of the earth be blessed. And behold, I am with thee, and will keep thee in all places whither thou goes, and will bring again into thus land; for I will not leave thee, until I have done that which I have spoken to thee of And Jacob awaked out of his sleep, and he said, Surely the Lord is in this place; and I knew it not. <Genesis 28 : 10∼16>
But, specifically, in his works there are no angels with wings despite generally there are many art works to draw angels with wings. Arguably, if angels have wings the ladder is not necessary to go up and down.
The art work <Descent from the Cross> is a remake art to adapt the Rogier van der Weyden’s most influential Netherlandish painting of Christ's crucifixion art. It describes Joseph of Arimathea took Christ's body and prepared it for burial. John (19:38–42) adds one assistant, Nicodemus. Art historian Lorne Campbell has identified the figures in the painting as (from left to right):
Mary Cleophas (half-sister to the Virgin Mary); John the Evangelist, Mary Salome (in green, another half-sister of the Virgin Mary), The Virgin Mary (swooning), the corpse of Jesus Christ, Nicodemus (in red), a young man on the ladder – either a servant of Nicodemus or of Joseph of Arimathea (in field-of-cloth-of-gold robes, the most sumptuous costume in the painting), the bearded man behind Joseph holding a jar and probably another servant and Mary Magdalene who adopts a dramatic pose on the right of the painting. (John 19 : 39∼42)
In case of the <Resurrection>, it is described the Jesus Christ who is descending after resurrection to the people of Nephi as is described in the Book of Mormon as follows:
"And it came to pass…. they cast their eyes towards heaven; and behold, they saw a Man descending out of heaven…. And it came to pass that he stretched forth his hand and spake unto the people, saying: Behold, I am Jesus Christ, whom the prophets testified shall come into the world. And behold, I am the light and life of the world…." (3 Nephi 11:8-11) 34 AD
The artist has created many art works under the series titles of <Shakespeare>. From the series, I want to choose one art work <As you like it 2022-08> to explain as follows: After Olando wins the wrestling match of World Championship, Rosalind is giving him a chain from her neck. Gentleman, wear this for me. “I’m a woman who’s down on her luck, and I’d give more if I could.” Her cousin Celia is seeing. (As you like it, Act 1 Scene 2) After this moment, their love begins and after all many difficulties after, finally they successfully go into marriage.
The thin stainless steel plate relief techniques by scissors, pliers, hammers and others, are finally contained in the reflected stainless steel mirror cases. I would rather call this style is the ars in between the techniques of painting and sculpture. Those are compared to the Henri Matisse's color paper cutout art works.
<The worth of his art works>
In his art works, you are able to find the following aspects: from the worth of various contemporary scientific images; such as bible, Shakespeare literature in the ancient, middle age, and Renaissance term’s stories and others. Therefore, in his arts, special stories are easily described and be accustomed to the people’s eye. Furthermore, the method of describing is more simple, so is very humble. So it can reduce the optical burden of spectators. Finally, it make our life more precious, as is same route of the Great Britain’s properties, such as various cultural stories of images of London pride Great Britain Museum collections, to give the special message: our life is very precious and we need to live on very seriously. Further arguably, he has the very broad eye to see from macroscopic Universe to microscopic human’s living.
<Future development>
These art works are showing rear-guard aspect from the development of specification of each genre, because of his usage of the methods of painting and craft and sculpture on the same time, his conception is approaching the Ars, pre- conception of art. Etymology of the term “art” is related to the Latin word “ars” meaning, art, skill, or craft.
Thus, you can notice that to get the freedom of expression, he ignores each boundaries of the genre distinction. However, why these art works are not strange for our eye? Arguably, it is not strange but is accustomed to our looking, so is giving the reality and illusion on the same, and it is a kind of breaking the wall of each genre’s expression boundaries. The most important point is that these arts are making the artist’s expression will, on the same time, it can appeal the aesthetical points to the spectators(*)
July, 2023
‘영원한 시간’과 ‘인간의 세속적인 삶’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탐구하는 전시가 열렸다.
안상철미술관은 오는 13일까지 박기웅 개인전 ‘영원 속의 찰나’展을 개최한다.
박기웅 작가는 오랜 시간 회화와 조각을 융합하는 조각회화를 추구해왔는 데 이번 전시에서도 ‘영원한 시간’과 ‘인간의 세속적인 삶’을 주제로 하는 조각회화 40점을 선보인다.
그는 대학교에서 회화전공으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은 박기웅 작가는 뒤늦게 영국 유학을 통해 조각부문에서도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랜 시간 회화에 천착하면서도 조각부문을 동경했던 작가의 바람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작가는 미술 분야를 회화, 조각 등 장르 구분 없이 통합개념의 예술로서 바라봐야 한다는 생각이 확고하다.
그는 "예술은 끊임없이 변하는 것, 고정적인 틀로 나를 가둬두고 싶지 않다"며 신념을 밝히기도 했으며 장르 구분 없는 작품 활동을 위해 대학 교수직을 그만두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가 추구해온 회화와 조각의 융합에 관한 물성과 표현 방식이 한층 더 진화한 듯 하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이는 ‘우주’ 연작은 원형 캔버스에 물감을 붓는 회화적 성격이 강한 반면 ‘Time & Speed’, ‘종교’ 등의 연작들은 회화, 조각, 공예, 무대미술의 성격까지 수용하면서 드라마틱한 찰나의 순간을 표현한다.
작품이 전달하는 내용 또한 새로운 탐구를 거듭하며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영원한 시간을 상징하는 ‘우주’ 연작과 더불어 삶의 유한성을 표현하는 ‘Time & Speed’ 연작, 영적인 삶을 대표하는 ‘종교’ 연작 등은 삶을 바라보며 작가가 내린 결론에 대한 변화상을 보여준다.
작가는 주제와 장르의 구분 없이 창조되는 작품을 통해 영원한 시간 속에서 살아가는 찰나의 존재인 인간의 존재 이유에 대한 고민의 결과를 털어놓는다.
이어 삶은 짧은 순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중요한 순간들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평론가 스테판 쿤클러(Stephan Kunkler)는 박기웅 작가의 작품은 "영원이라는 거시적 주제에서 미시적인 인간의 삶에 이르기까지 두루 포괄하면서도 묘사에 있어서는 절제하면서 소박하게 접근한 결과"라며 "오히려 담백하게 사람들에게 모습을 드러내어 우리의 삶이 매우 가치 있는 것이라는 담론을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강하게 전달한다"고 설명한다.
안상철 미술관에서는 안상철 화백의 30주기를 맞이해 박기웅 작가의 전시회를 대중에 무료로 개방한다.
관람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안형철기자
--- <2022>---
People
Korea Times • Wednesday, July 20, 2022
Sculptor reconnects past, presend via Shakespeare’s Works
By, Park Han-sol
William Shakespeare’s great scenes of tragedy and comedy have been reborn in the reflective stainless steel wonderland of sculptor-cum painter Park Ki-Woong.
Park’s new solo exhibition at gallery LaON in central Seoul offers a peak into his latest series, “Shakespeare” and “TONOTENACELA,” through some 15 pieces on display.
“In my work, I wanted to go beyond simple pursuing aesthetic expressions and instead portray a certain timeless message that resonates with prsent-day rality,” he told The Korea Times in a recent email interview.
Park found such messages witin the dramas envisioned by the most famed English playwriter in history.
In his “Shakespeare” series, the artist has reimagined the dramatist’s five-act playes into triptych or a relief focusing on the selected iconic scenes — which all unfokd in the mirrored surface of stainless steel.
One of his sculptures, “Hamlet 2020-24,” depicts the tragic assassimination of King Hamlet by his brother, Claudius, who pours a poisonous potion into his ear.
“Upon coming across the work, viewers see their rflections superimposed onto such a recognizable scene from a classical play ... The past and the present intrsect and remain in dialogue with each other,” Park said.
Another series on display is “TONOTENACELA,” a term ci=oined by the artist to refer “a lost heavenly paradise.”
A circle-shaped canvas, whose pattern is inspired by the planets of our solar system, contains a set stainless steel sculptures in the middle — all stemming from the legends, myths and cultural images associated with cosmos.
While the sky we see today is not much different from the one witnessed thousands of years ago, the urbanization in the modern age has turned it into dull scenery that is no longer able to kindle people’s curiousity and imagination, he said.
“Countless legendary stories of heaven that have sprung from the imagination of our ancestors are no longer present within the minds of today’s population. I wished to remind them of these tales once again,” Park noted.
As a resuld, the series portrays each planet enveloping the images of the past fiction and reality — Sandro Bottcellli’s “The birth of Venus,” the biblical story of Adam and Eve and Joseon-era painter Shin yun-bok’s “Two lovers Under the Moon,” among others.
Both series visualize the artist’s interest in examining how one can understand the present through a window to past.
But of course, these two do not mark the end of the 64-year-old’s journey of creative exploration.
While the artist plans to further develop his “Shakespeare” and “TONOTENACELA” series in the future, he has already begun putting another idea into practice through his new “Time & Speed” series — one that presents a life force that exhists beyond the confines of time and space.
“I aim to continuously research new works that can visualize the timeless, universal questions concerning humanity,” the artist said.
The exhibitiion, “Ki-Woong Park,” runs until Aug. 15 at the Gallery LaON.
사람
코리아 타임즈 - 2022년 7월 20일 수요일
조각가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통해 과거를 다시 연결합니다
박한솔
hansol@koreatimes.co.kr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과 희극의 위대한 장면들이 조각가 겸 화가 박기웅의 반사형 스테인리스 스틸 원더랜드에서 다시 태어났습니다.
서울 중심부에 위치한 갤러리 LaON에서 열리는 박 작가의 새로운 개인전은 그의 최신 시리즈인 "셰익스피어"와 "토니오테나첼라"를 약 15점의 작품을 통해 절정에 달합니다.
그는 최근 코리아 타임즈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제 작품에서는 단순히 미적 표현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현재의 현실성에 공감하는 시대를 초월한 메시지를 그려내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박 씨는 역사상 가장 유명한 영국 극작가가 구상한 드라마에서 이러한 메시지를 발견했습니다.
"셰익스피어" 시리즈에서 이 작가는 극작가의 5막 희곡을 스테인리스 스틸의 거울 표면에서 펼쳐지는 상징적인 장면에 초점을 맞춘 삼부작 또는 부조로 재구성했습니다.
그의 조각품 중 하나인 "햄릿 2020-24"는 동생 클라우디우스가 햄릿 왕을 비극적으로 암살하고 그의 귀에 독약을 붓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작품을 접한 시청자들은 고전 연극의 눈에 띄는 장면에 자신의 감정이 겹쳐지는 것을 봅니다... 과거와 현재가 교차하며 서로 대화를 이어갑니다."라고 박 씨는 말했습니다.
전시 중인 또 다른 시리즈는 "토노테나첼라"로, 아티스트가 "잃어버린 천국"을 지칭하는 신조어입니다
태양계 행성에서 영감을 받은 원 모양의 캔버스에는 우주와 관련된 전설, 신화, 문화적 이미지에서 비롯된 스테인리스 스틸 조각들이 중앙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는 오늘날 우리가 보는 하늘은 수천 년 전에 목격된 하늘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현대 시대의 도시화로 인해 더 이상 사람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불러일으킬 수 없는 지루한 풍경으로 변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조상들의 상상력에서 비롯된 수많은 전설적인 하늘 이야기는 이제 더 이상 현대인의 마음속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이 이야기들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고 싶었습니다."라고 박 씨는 언급했습니다.
그 결과, 이 시리즈는 산드로 보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아담과 이브의 성경 이야기, 조선 시대 화가 신윤복의 "달 아래 두 연인" 등 과거의 허구와 현실의 이미지를 각 행성에 감싸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두 시리즈 모두 창문을 통해 과거를 통해 현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술가의 관심을 시각화합니다.
하지만 물론 이 두 가지는 64세의 창의적 탐구 여정의 끝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 예술가는 앞으로 자신의 "셰익스피어"와 "토노테나첼라" 시리즈를 더욱 발전시킬 계획이지만, 시간과 공간의 경계를 넘어 존재하는 생명력을 보여주는 새로운 "타임 앤 스피드" 시리즈를 통해 이미 또 다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인류에 관한 영원하고 보편적인 질문들을 시각화할 수 있는 새로운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라고 작가는 말했습니다.
전시회 "Ki-Woong Park"은 갤러리 라온에서 8월 15일까지 열립니다.
---<2010>---
Park’s New Work <Iron Age Stainless & Plastic, 2009-2010>[1]
Series
Stephan Kunkler (Art Critic, PHD of Theory)
Since 2001, Park,
Ki-Woong has developed <Iron Age>[2]
Series. There were almost 15 sub-series, from <material paradise, 2001>
to <running Soldier, 2009-2010> series. Except several art pieces, almost
early <IA> series were consisted of Iron, steel frame and steel plates;
and <IASP> were additionally consisted of Stainless Steel and Plastic.
Here, the most
important thing was that the series were being started to create 2nd
Dimensional paintings with using iron material; and the main skills of them
were destruction and deconstruction methods. Especially adapting the materials,
Park has wanted to criticize the material civilization, another word, Contemporary
society as to describe it both positive and negative sides. For former
expression, he has shown delicate images of cathedrals and temples under the
name of high spirit; they were described in the series of <IA, Messenger’s
Voice, 2006-2007>, <IA, Where Temple is, 2004-2006> and several other sub-series
works. For the latter expression, he has shown in the series of <IA,
Material Paradise 2001-2002>, <IA, Uncertainty 2003-2006> destructive
images of iron plates and frames under the result of War and Terrorism.
The new <IASP>
Series are representing the civilization based from contemporary society’s high
technology; in them, the materials Stainless Steel & Plastic are
representing permanent civilization, which never ends. However, even though
they are representing the material’s eternity, the permanency of their civilization
could not be expected permanently existing. To get certain relationship with
this idea, he has decided that it would be better to put certain ambiguous sub-title
like <running soldier>, <tree of live>, <flying soldier>,
<eye of soldier> < image of paradise> <empire of iron> etc. than
just give simple and easy names, before.
Then, the followings
could be identified upon the outer shapes of the series that; firstly, to be
related in medieval war, because it could show the shape of knights’ metal
armor; secondly, to be hided female genital that could show the sexuality,
which could represent the contemporary civilization’s secularity; thirdly, to
be the gatherings of fragments of iron plates that are symbolizing contemporary
civilization’s chaotic situation.
However, he has
thought that it might be very hard to stimulate spectator’s insight, because of
uneasy combination of each conceptions and expressions. Even though, it was
difficult to represent the plural meanings as was done by contemporary material
destructive artists (Anselm Kiefer, Frank Stella and artists who are having
similar methods), he has exercised to practice the two linked skills with
using Semiotic tools.
In this series,
these semiotic tools were designed to establish symbolic shapes, which could
show not just outer direct signs but to hide secret signifiers. For making
special signifiers, another word, to compose certain lines, areas and textures
in the surface, it was researched to exercise from the destructive outer shapes
which could reveal the deconstructive meanings to the ironical traces of
welding lines and holes. In the signifiers, he desired to conceal the following
ideas: “Most human-beings are recognizing that they are in material
civilization, another word material paradise…. However, they need to think as
follows: just material (without spirit) paradise is not perfect; therefore, its
civilization is not perfect.…. Material civilization has to stand with the
heart of taking care of others…”[3]
As was commented, to make special signifiers, Park has experimented
to reveal the iron’s inner hided images, which were not seen in usual condition;
damaged, irregularly melted & hardened and darkened. For this purpose, he
has started to destroy the outer shapes of iron plates and frames with using
strong fire and smoke. As the result, the signifier of it was reconstructed; finally,
the pre-concept of the steel: strong, sharp, clear and not easy to be melt was
changed and decomposed, another word metamorphosed.
Here, the metamorphosis of materiality of iron could be compared
to that of deconstruction of iron’s common materiality. Because, metamorphosis
skill is known as is linked with the method to deceive material’s original
state. In Wikipedia, metamorphosis is explained as “the biological process by which an animal physically develops after birth or hatching, involving a conspicuous and relatively abrupt
change in the animal's body structure through cell growth
and differentiation.”[4]
|
Before |
After |
Symbolizing |
Civilization, wealth, Construction or building Material paradise. Urging speedy time Base material of all
tools |
Destruction of wealth Fall of human-being,
avarice term Last age; so
called spiritual death Breakable secularity Base material of weapons |
Materiality |
Hard and strong Elastic. |
Easily
melt, Squashy |
<Signified of
iron after destruction> |
Further, Park had developed the
skills, which were related in to deconstruct the original outer materiality of
recognition in everybody heart; and had recorded in his book as “The skills were
not to turn over the character or price of material, but was to turn over
human's usual recognition itself.”[5]
In accordance with the ideology, in practicing early <IA> series, he has
started to metamorphose the iron’s outer shapes to accomplish allegorical
expression that the material might be melt under high temperature.
The symbolized meanings after
metamorphosis were ‘the destruction of wealth,’ ‘Fall of human-being’, ‘avarice
term as Last age; so called spiritual death’ and ‘breakable secularity’;
further, being used maliciously as the basic material of weapon, which could be
identified the chart <Signified of iron after destruction>.
As the pre-exerciser, English
Artist Tony Cragg has started his arts with using cheap materials, such as
fragments of plastic cases, wooden boxes and wasted cement blocks; therefore,
his method might be compared to that of Joseph Beuys’. As the critic
Demosthenes Davvetas’ explanation, his idea of it was rooted in the skill of
metamorphosis. He explained that “The result of this match was first and
foremost the empowerment of the artistic subject with regard to the discarded
material. And then the metamorphosis of the material: Tony Cragg altered it to
such an extent that it actually became as same as the being from the change by Charm.”[6]
To metamorphose, various methods
could be adapted in the area of arts; for example, to make a stone’s outlook as
if different kind of materials such as sponge or rubber, you need to carve and grind.
In this case, the carving and grinding skill on the stones could be the skill
of metamorphosis. To metamorphose iron surfaces, the skills of burning,
melting, making holes, smoking are adapted in <IA> and <IASP>
series. Another word, during the procedure, auto destruction or self
destruction skills have been widely used to make different signifiers.
Going through various processes to approach plural meaning
expression, which was one of important skills to be developed by the
contemporary aesthetics, the <ISAP> series were able to direct positive
and negative points about civilization on the same time. To explain the
positive feeling, the series were having the specifics of bright, glittering,
and colorful images. On the other hand, to explain the negative feeling, they
were having disgusting robot-like or Cyborg-like images, which came from
stainless steel materiality. Especially,
the latter explanation was coming from the ideology, which was linked with
socio-critical ideas in contemporary civilization: anti-materialism.
Further, his material experimentation could be explained with
using the word heterogeneity; because, that was heterogeneously differenced
with varieties of composition and deconstruction of plural meaning expression
to represent contemporary material paradise. They could be
identified from each the methods, which
were based on steel and stainless steel and strong plastic, in special parts of
<IA, Celestial Glory, 2007-2008> series and <IASP> Series. For
example, to represent imaginative places: such as glory of God or eternity of
Human-beings in <IASP> series, brilliant texture holding plastic was
adapted as the work <IASP, Material Paradise, 2009-1004>. The texture and
materiality of it was as similar as ice; being lighted, it was brightened and
glittered; and relatively lighter than dark part of iron.
Thus, paralleling of different materials
in <IASP> was done to transmit linked special message. Having the focus
to represent co-existence to reveal pluralistic situation of contemporary
society in 21st Century; he put plastic and regular iron and stainless
steel together to show the difference of three materials’ harmony in the
situation of paralleling heterogeneous materials within a work.
February 2010
[1] It will be capitalized
<IASP>
[2]
It will be capitalized <IA>.
[3] <Park’s Work Note>, Sep. 2009.
[4] Wikipedia, <metamorphosis>,
http://www.google.co.kr/search?complete=1&hl=ko&q=metamorphosis&lr=&aq=0&oq=metamorph <accessed 20th
Oct 2009>
[5] Park, Ki-Woong, 『The Theories
and Methods in 21st Century』, Hyungsul Print, Co, Ltd, 2005, pp. 98-107.
[6]
Demosthenes Davvetas’, 『Tony
Cragg』, A Dictionary of Dematerialisation, in the Book of Tony Cragg,
XLIII, Bienalle Di VEnezia, 26 June-25th September, 1988, The
British Council, 1988. P. 9.
박기웅의 신작 <철의 시대, 스테인리스 스틸& 플라스틱,
2009-2010>[1] 시리즈
스테판 쿤클러(미술비평, 논리학박사)
2001년 이래로, 박기웅은 <철의 시대 Iron
Age>[2] 시리즈를
개척해왔다. 그것은 <IA, 물질의 낙원, 2001-2005>부터 <IASP, 달리는 병사, 2009-2010>시리즈에 이르기까지, 약 15개의 부속시리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다수의 <IA>시리즈 작품들은 철 즉, 철골 그리고 철판들로 이루어져있으며, <IASP> 시리즈의 경우는 여기에 더하여, 스테인리스
스티일과 투명 플라스틱이 추가적으로 사용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철이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2차원의 회화작품을 만든다는
목표 하에 출발하였다는 점이며, 해체의 두 가지 방법 (destruction
and deconstruction)이 주된 기법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또한 특별하게도, 작가는 철이라는 소재를 활용하여 물질문명 즉, 현대사회를 비평적으로
설명하기를 원하며, 나아가, 그는 이러한 사회에 대하여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전자적인 표현으로는 고차원적인 영적인 제목을 사용하여, 성당이나 성전의 이미지를 자세히 보여주고 있으며, 그러한 작품들은 <IA, 예언자의 음성, 2006-2007>, <IA, 성전이
있는 곳, 2004-2006>과 몇몇의 다른 부속시리즈 작품들에서 살펴볼 수 있다. 후자적인 표현으로는, <IA, 물질의 낙원, 2001-2005>, <IA, 불확실성, 2003-2006>에서
보여지고 있는데, 그것은 전쟁이나 테러리즘에 따른 철판과 철골의 해체적인 이미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의 신작 <IASP> 시리즈는 현대사회의 첨단기술 문명을 드러내고 있는데, 소재로서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스틸과 플라스틱은 그치지 않는 영원한 문명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비록 그 물질 자체가 영원성을 상징하나, 그것으로 이루어진
문명이 영원하리라는 보장은 없다는 점도 숨기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서, 이전의 다소 간결하고 쉬운 이름보다는, 최근에는 보다 애매한 부제목을
부여하고 있는데, 그것은 <달리는 병사>, <생명나무>, <걷는 병사>, <나는 병사>, <병사의 눈>, <낙원의 이미지> <철의 제국>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시리즈의 외형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첫째로 중세시대의 전쟁과의 관련성을 드러내는데, 그것은
우선 기사들의 금속성 갑옷의 외형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고; 둘째로는 현시대의 세속성을 은유 하는 여성의
음부와 같은 이미지들이 간혹 숨겨지기도 하면서 특이한 섹슈얼리티를 드러내는 것이며; 셋째로는, 부숴지거나 파편화되어 있는 금속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현시대
문명의 카오스적인 상황을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실재로 그는 이러한 상황을 관객들이 이해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그 개념과 표현체가 쉽지 않는 조합의 관계를 이루기 때문이다. 비록
현시대의 물질해체주의자들 (안젤름 키이퍼, 프랭크 스텔라를
비롯한 유사한 방법론을 구사하는 작가들) 이 사용하였던 방식처럼, 이러한
다의적(多意的)인 의미를 표출하는 것이 매우
힘든 것이라고 생각하였지만, 그는 기호학적인 도구 및 전술한 바 두 가지의 해체적인 방식을 활용하여
실험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 시리즈에서는, 이러한 기호학적인 도구가 상징적인 형태를 구축하는데 사용되었으며, 그
형태는 외형적인 직접적 기호뿐만 아니라, 내적으로 감추어진 은밀한 기표들을 보여주고 있다. 즉, 특별한 기표를 제작하기 위해서, 표면에 특정한 선이나, 질감을 구축하기 위해서, 해체적인 외형적인 형상들로부터 해체적인 의미를 드러내는 것에서 시작하여, 아이러니컬한
용접선과 구멍의 흔적들이 드러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표들로부터,
그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담기를 희망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인식하기를 그들은 물질문명
혹은, 달리 표현하자면, 물질의 낙원 속에서 살아간다…. 그렇지만, 그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할 필요가 있다. 즉, 단지 물질(정신이
배제된)의 낙원은 불완전한 것이다; 그래서, 그 문명이라는 것도 역시 불완전한 것이다…. 물질문명은 반드시 타자의
안녕을 고려하는 가운데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3]
전술한
바처럼 특수한 기표를 제작하기 위해서, 작가는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는 철의 숨겨진 이미지들을 드러내는
실험을 해왔는데; 그것은 손상되고, 불규칙적으로 녹여진 뒤, 굳혀지거나 검게 그을린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의지 하에, 그는 강력한 불과 연기를 활용하여, 철판과 철골의 외형적인 형태를 파쇄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그 기표는 재구축되어 마침내, 기존의 철의 개념: 강하고, 날카롭고, 깔끔하며, 쉽게 녹지 않는 등의 의미가 바뀌게 되어 재설정되었는데, 그것은
즉, 비약해서 설명하자면 변태(變態 metamorphosis)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철의 물질성의 변태는 일상적인
철의 물질성의 해체와 비교될 수 있다. 왜냐하면, 변태의
기술은 물질의 원래적인 상황을 속이는 방법과 연결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위키페디아(Wikipedia)에서 설명하기를 변태란, “생물학적인 과정으로서
하나의 생명체가 탄생 이후에 물리적으로 발전하는 형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세포의 성장이나 변이의 과정을
통해서 동물의 신체구조가 확실하게 그리고 상대적으로 예상치 못한 변화를 의미한다.”[4]
고 설명되어 있다.
|
변태 이전 |
변태 이후 |
상징하는 바 |
문명, 부, 구축 혹은 세움 물질의 천국 스피드 시대를 재촉 모든 도구의 기본물질 |
부의 붕괴, 인간의 타락, 탐욕의 시대, 마지막 시대: 영적인 사망이라
불림 붕괴 가능한 세속성, 무기의 기본물질 |
물질성 |
견고하고 강함 탄성이 있음 |
쉽게 녹음 흐물흐물함 |
<변태 이후 철의 의미> |
나아가, 작가는 모든 사람들이 마음 속으로 담고 있는 외형적인 인식의 물질성을 해체하는 기법을 개척하였다. 그는 그의 저술에서 기록하기를, “이러한 기법은 물질의 특성이나
가치관을 전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니고 있는 인식자체를 전환시키는 것이다.”[5]라고
쓰고 있다. 이러한 이념에 근거하여, 초기의 <IA>시리즈들을 제작하였는데, 작가는 철도 강한 열에
의해 녹는다는 은유적인 표현을 성취하기 위해서 그 외형적인 모습을 변태시키기 시작하였다. 변태 이후의
철의 상징하는 바는 부의 붕괴, 인간의 타락, 탐욕의 시대, 영적인 사망이라 불리는 마지막 시대 등을 의미하기도
하며, 붕괴 가능한 세속성을 지칭하기도 한다. 또한, 이것이 사악하게 사용되어 무기의 기본물질이 되고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내용은 표<변태
이후의 철의 의미>에서 확인될 수 있다.
영국의 작가 토니 크랙(Tony Cragg)은
그의 작품을 싸구려 물질, 즉 플라스틱 케이스의 조각들, 나무
상자들, 및 버려진 시멘트 블록 등을 사용하여 제작하였는데, 그의
방식은 조셉 보이스의 방식과도 비교되는 것이었다. 비평가인 데모스틴 다베타스(Demosthenes Davvetas)의 설명에 따르면, 그의 방식의
저변에 깔려있는 아이디어는 변태의 방식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그의 설명에 따르면, “이러한 관련성은 첫 번째 혹은 무엇보다도, 버려진 물질에 관련하여
예술적인 제목을 부여하는 것에서 그 힘을 획득한 결과이다. 그리고 그때, 물질의 변태란: 토니 크랙이 다소간의 변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실제로는 그와 동일한 마력(Charm)과도 같은
변화를 의미한다.”[6]
변태를 이루기 위해서, 다양한 방식이
예술의 영역에서 채택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돌을 사용하여
전혀 다른 외형적인 물질의 특성, 즉 스폰지나 고무와 같은 모습을 만들려고 한다면, 그것을 깎거나 갈아야 한다. 이러한 경우에 돌을 깎고 다듬는 기술이
변태의 기술이 될 수 있다. 철의 표면을 변태시키기 위해서, <IA>
와 <IASP>에서는 태우거나, 녹이거나, 구멍을 뚫거나 연기를 쐬는 방식이 채택되었다. 달리 표현하자면, 그 과정에서 자동해체 혹은 자기 해체의 기법들이 색다른 기표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다양하게 사용돼왔다.
이러한 공정을 통하여, <ISAP>시리즈가 현대미학이 개척해온 다의적인 속성을 드러내는 표현방식을 갖추게 되었는데, 이는
문명자체에 대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일면들을 동시에 지칭하는 방식이 가능하게 되었다. 긍정적인 일면을
드러내기 위해서, 이 시리즈가 갖고 있는 특징은 밝고, 번쩍이며, 다채로운 색상의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그 반대로, 부정적인 일면들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혐오스러운 로봇 혹은 사이보그 이미지를 담고 있는데, 그것은 스테인리스 스틸의 물질성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특별히, 후자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은 이론적인 배경으로부터 즉, 현대물질문명
속에 내제된 사회비판적인 이념: 반물질주의로부터 비롯된 것이다.
나아가, 그의 물질실험은 이질적이라는 용어로도 설명이 가능한데, 현대물질문명의 천국을 드러내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구성방식을 연결
짓거나 복수적인 의미를 위한 해체기법과 연결되어 이질적으로 차연화 되어 있기 때문이다. 강철이나, 스테인리스 스틸 및 플라스틱에 근거를 둔 이러한 방법은 <IA,
Celestial Glory, 2007-2008> 시리즈나 <IASP> 시리즈의
특별한 부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면, <IASP>시리즈에서
상상력이 가미된 장소: 하나님의 영광 혹은 인간의 영생에 관련된 부분을 표현하기 위하여 <IASP, Material Paradise, 2009-1004>와 같은 작품에서처럼 밝은 광채를 지닌
표면을 갖고 있는 플라스틱이 채택되었다. 그 표면과 물질성은 마치 얼음과 같았으며, 불 빛이 비쳐질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철 부위 보다는 밝게 빛났다.
이렇게 물질들을 나란히 병치시키는 방법은 특별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것인데, 그것은
즉, “21세기 현대사회의 다양한 상황하에서 서로 공존한다”는
표현방식에 초점을 두고서, 그는 하나의 작품에서 서로 이질적인 물질을 병치시키는 상황에서의 세가지 다른
물질의 조화를 함께 보여주기 위해서 플라스틱, 철, 스테인리스
스틸을 함께 배치시키고 있는 것이다.
2010년 2월
<번역: 박기웅>
[1] 이 제목은
<IASP>로 줄여서 사용됨.
[2]
이
제목은 <IA>로 줄여서 사용됨.
[3] <박기웅의
작업노트> 2009년 9월.
[4] Wikipedia, metamorphosis, http://www.google.co.kr/search?complete=1&hl=ko&q=metamorphosis&lr=&aq=0&oq=metamorph <accessed 20th
Oct 2009>
[5] 박기웅, 『21세기 회화이론 및 방법, 형설출판사』, 2005, pp. 98-107.
[6]
Demosthenes Davvetas’, 『Tony
Cragg』, A Dictionary of Dematerialisation, in the Book of Tony
Cragg, XLIII, Bienalle Di VEnezia, 26 June-25th September, 1988, The
British Council, 1988. p.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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