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2021 셰익스피어 William Shakespeare

 

William Shakespeare Series


엄격히 말하자면 본인이 하고 있는 작품들은 특정 장르로 구분하기 힘들다회화/조각/금속공예 등을 포괄하는 Metal Art이다다만 이러한 장르적인 구분을 무시하고 그냥 예술이라는 폭넓은 시각으로 작품을 제작한다실재로 장르를 구분하는 것 자체가 나에게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그러한 구분 자체가 자유스러운 표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열습기부식 등에 견디는 가장 내구성이 강한 예술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예술이 아름다와야하는 것은 당연하다그리고 그러한 아름답게 제작하는 것을 미적인 표현이라고 본다그러나 단순히 미적인 표현 만을 고집한다면그것은 모더니즘의 모토 예술을 위한 예술에 그치지 않는다. 그렇지만, 예술에 심오한 의미를 담는다면 이러한 모더니즘적인 방식에서 벗어나게 된다즉 특정한 메시지를 심는 것이다개인이 갖고 있는 철학을 단순히 집어넣을 수도 있다그렇지만 그것은 개인의 사견으로 그칠 수밖에 없고 전세계적인 아니 시간과 시대를 아우르는 메시지가 되기 힘들다그래서비극과 희극을 통해서 심오한 메시지를 담고 전세계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한 셰익스피어의 문학 속에 담긴 메시지를 차용하기로 결정하였다이를 통해 미적인 면과 교훈적(철학적)의미를 동시에 담아내는 현대적 예술(사회성이 녹아있는 예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셰익스피어의 희곡은 당시에도 글로벌하게 다루어졌다셰익스피어의 자국의 문제만을 다룬 것이 아니라이웃 국가의 문제를 다루었는데, “햄릿은 덴마크, “오델로와 베니스의 상인은 이탈리아그리고 한여름 밤의 꿈의 경우는 동화적인 모티브를 사용하였다. 

Strictly speaking, My art is not easy to define such a genre. It is intermingled with the expressions of painting, sculpture and metal craft. To ignore the distinguish of certain genre, Only I create an art works through broad eye of just it is an Art. Truely, in my case, it is no meaning to distinguish my art through certain eye of genre. Bcause, it can be certain obstacle to express my art freely.

<주요 제작기법>

 Since 2020-New Art: I have the dream to create William Shakespeare Series based New Series <Tragedy: Hamlet, King Lear, Macbeth, Othello, Romeo & Juliet> <Comedy: Merchant of Venice, As you Like it, A Mid-summer night Dream, Taming of the Shrew, Twelvth Night> .

본인의 경우도오리엔탈 혹은 한국이라는 경계를 넘어 그리고 시간적인 한계를 넘어 17세기에 제작된 윌리암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정독한 뒤이를 시각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구체적으로는, 4대비극로미오와 줄리엣이 포함될 경우는 <5대 비극 햄릿리어왕멕베드오델로로미오와 줄리엣>과 <5대 희극베니스의 상인뜻대로 하세요한 여름 밤의 꿈말광량이 길들이기십이야>를 우선 완성하는 것이다

      <Main Methods>

After studying the great moments of the Literature, I have tried to make stage style arts. To focus on the main stream lines, I recreate each scenes with new visual aesthetics. Triptych style each art works describe three main stories from 5 Acts from the original plays and adapt a scene from each scene.  Focus on delicate cut the stainless steel plates, I adapt 3 or 4 methods: illusion of the mirror, 2.7 Dimension, and metal texture. 

전체의 줄거리에 비중을 두는 5막의 희곡에서 중심적인 3가지의 장면으로 축약하여작품의 중심이 되는 줄거리를 포착 후재해석 하고이를 새로운 미학으로 이끌어내는데 중점을 둔다각각의 작품은 트리피치(3장면 동시배치형식으로 제작되거나 중심 테마 중에서 한 가지 플롯을 선택하여 단막으로 제작되기도 한다스텐리스 스틸 거울 판을 절삭하여 적절한 규격으로 제작하는데 많은 비중을 두고거울에 비친 일루전부조적인 2.7차원성매끈한 재질감 등 34가지의 특별한 기법을 활용한다.

                                         

William Shakespeare's 4 Great tragedies 
윌리암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

 <Hamlet 햄릿 >


Hamlet <2020-24>, left view


Hamlet <2020-24>, right view


Hamlet <2020-24>, left view


Hamlet <2020-24>,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Hamlet <2020-24>,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Hamlet <2020-24>,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Detail

Detail
Detail



삼부작인 이 작품은 좌측이 햄릿의 애인 오펠리아의 익사 장면을(4막 7장)중앙은 부친 햄릿 왕이 유령이 되어 자신이 독살당하는 상황을 햄릿에게 설명해 주는 장면(1막5장)우측은 햄릿이 오필리아의 오빠와의 결투 끝에 죽어가면서 그 칼에 독이 묻어 있었어독이 느껴지네!”이라 외치는 장면을 각각 묘사한 것이다(5막2장).

Above is composed by Triptych: left is the scene of Hamlet's fiance Ophelia's death moment in the stream (Act 4 Scene 7); center is Hamlet's father King Hamlet(ghost) is explaining his death scene(Act 1 Scene 5) right is the scene of Hamlet's dying message "The blade poisoned! Then get to work, poison!" after fencing with Ophelia's brother (Act 5 Scene 2).   


<작가생각: 한 악인으로 인해 나라가 망한다.>
<Artist opinion: One evil man destroys whole land.>

 Magic Mirror 마법의 거울 

동화 속에 등장하는 마법의 거울은 어떤 것일까? 그 속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거리가 먼 공간에서 펼쳐지는 상황을 보곤 마녀가 미소짓는 모습을 동화 속에서 그려내곤 한다. 이런 전설 속의 거울이 현실로 드러난다면 어떤 모습일까? 이러한 상상을 하면서, 본인이 최근 연구하고 있는 반사체는 다음의 두 가지의 상황에 대하여 고려한 것이다.

1. 구조

구조의 생성을 위해서 본인의 작품에서 반사체는 이미지가 담겨지기 이해 일정한 형태로 제작되어, 휘어지거나, 꺽이거나, 나열형으로 만들어진다. 그것은 이미지 조각을 담는 그릇이 되기위함인데, 화면에 배치된 조각이 의미를 갖추기 위해서 이상적인 구도를 담기 위해서 삼각형 다각형 혹은 연립이 이루어진 공간을 설정하게 된다. 4대 비극의 트리피치 형식의 경우는 중앙이 크고 양 사이드는 작게 만들어지며, 구조적으로 안정감을 갖추기 위해서 슬로프 형식으로 제작된다. 그것은 건축적인 구조체를 만들어 내기 위함이다. 햄릿 캐릭터즈 뷰의 경우는 삼각 지붕 형태가 나열형으로 이루어지고 오필리아 시리즈는 삼각이 바람개비 형태와 유사한 모양을 갖추게 된다. 이러한 구조가 있는 형태 속에 있는 반사체는 다시 일정한 각도를 갖추며 휘게 만든다. 또한 남자의 7계절 혹은 여자의 7계절의 경우는 중앙 집중형의 구도를 가진 창문이 열린 구조처럼 되어 있다.



Hamlet <2020-24> installation view

2. 우연효과

설정된 이미지와 함께 구조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주변의 이미지를 담는 그릇이 되는데, 지나가는 사람들의 이미지가 거울에 반사되어 작품이 카멜레온처럼 변화되는데, 그것은 주변에 다가오는 사람들의 의상의 색상이나 질감이 반사되어 작품의 일부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것은 곧바로 착시효과로 이어지거나 다른 유형의 그림처럼 보일 수도 있게 된다. (위의 작품 참조) 예를 들면, 다른 유형의 그림이 작품에 근접하여 디스플레이가 이루어지면 그 그림이 작품의 일부가 되는 효과를 갖게 되어 주변 작품과 호흡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이 시리즈의 작품들은 여러 가지의 상황에 따른 가변성에 따른 변화된 새로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주변이 온통 검정색인 공간에 들어가면 그림도 검은 그림으로 변화하게 된다.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Left view)


Explanation of the art work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All is symbolizing each 5 acts view (From left)

Act 1. Hamlet meets King Hamlet(Ghost) in the midnight.

Act 2. Beautiful Ophelia who holds flowers in her arms is walking in the palace.

Act 3. Despite to meet his uncle Claudius(murdered King Hamlet with poison) alone who regrets his sin in the midst of pray, Hamlet hesitates to kill him.

Act 4. Before death moment in the stream, Hamlet's fiance Ophelia(mad) wears flowers in her head and broken branches in her right arm with torn skirt in the wind.

Act 5. Dying Hamlet’s last moment just after fencing struggle with Ophelia’s brother Latres who put poison on the tip of fencing knife secretly.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right view)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Left view)



Hamlet Characters' View <2021-9>에 대한 설명
 
이 작품은 5막의 주요 장면을 함축하고 있다. (좌측부터)

1막. 한 밤중에 부친 햄릿 왕과 조우하는 햄릿의 모습.
2막. 궁중을 활보하는 미모의 오펠리아의 모습.
3막. 고뇌하다 마침내 삼촌 클라우디우스(햄릿왕을 독살한)가 혼자 있는 순간을 맞이했으나
  삼촌이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기도하는 것을 엿보게 되나 차마 죽이지 못하는 햄릿의 모습.
4막. 오펠리아가 미쳐서 덩굴로 머리에 두르고 거기에 꽃을 꽂고우측 손에는 나뭇가지를 들고 있으며
   치마는 흐트러져 바람에 날리고 있는 모습.
5막. 햄릿이 오펠리아의 오빠 레이트레스와 결투를 하다 독이 뭍은 펜싱 칼에 의해 사망하는 모습.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4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4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Hamlet Characters' View <2021-9>
4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Ophelia >





Ophelia Ⅰ<2021-10> right view

Ophelia Ⅰ<2021-10> left view

Ophelia Ⅰ<2021-10> right view


비운의 주인공으로 햄릿의 애인인 오펠리아는 궁정에 드나들며햄릿의 어머니인 거루트루드와도친분이 있으며극중에서 미모의 여성으로 그려진다햄릿의 광기에 놀라서 안절부절 못하며 방황하고예기치 못하는 상황에서 부친 폴로니우스가거루트루드와 대화하던 중 갑자기 햄릿이 등장하는 바람에 커튼 뒤에 숨어 있다가 인기척을 느낀 햄릿이 휘장에 칼로 찔러 즉사하게 된다이에 충격을 받은 오펠리아는실성하여 흐트러진 몸가짐에 머리에 꽃을 꽂고 다니다가 결국 물에 빠져 사망하게 된다.

 Ophelia 12는 이러한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Ophelia Ⅰ<2021-10>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Ophelia Ⅰ<2021-10>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Ophelia Ⅰ<2021-10>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Detail



Ophelia Ⅱ



Ophelia Ⅱ<2021-11> left view

Ophelia Ⅱ<2021-11> right view


Ophelia Ⅱ<2021-11> left view

Ophelia Ⅱ<2021-11>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Ophelia Ⅱ<2021-11>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Ophelia Ⅱ<2021-11>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
<Othello 오델로>




Othello <2020-25>,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Othello <2020-25>,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Othello <2020-25>,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Othello <2020-25>,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Othello <2020-25>
 detail

Othello <2020-25>
detail

Othello <2020-25> detail

삼부작인 이 작품의 좌측은 오델로와 데스데모나의 첫 번째 데이트 장면을 묘사하고 있는데그녀는 오델로가 준 첫 번째 데이트의 징표인 손수건을 받는 장면을(1막 3장)중간 작품은 이야고의 나쁘고 사악한 모함에 속아오델로가 데스데모나를 훈계하는 장면을(3막1-3장)우측 작품은 데스데모나를 죽인 뒤이야고의 부인이 중언한 "오 어리석은 무어(오델로)! 나는 우연히 이 손수건을 발견했고나의 남편(이야고)에게 주었어요그가 수차례에 걸쳐 나에게 그것을 훔쳐달라고 했거든요."라고 말해 이야고의 계략이었다는 사실을 고백 받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 통곡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5막 1-2장).

Above is composed by Triptych: left is first date scene of Othello and Desdemona who holds the handkerchief (the first keepsake) from the Moor(Othello) (Act 1 Scene 3); Center is the scene of Othello admonishes to Desdemona after listen Iago's silly devil false incrimination (Act 3 Scene 1-3); Right is the crying scene after kill Desdemona, because Iago's wife Emilia witnesses "Oh, you stupid Moor! I found that handkerchief by accident and gave it to my husband. He’d begged me to steal it many times" and finally knows his mistake (Act 5, scenes 12).

<작가 생각들은 이야기로 모든 상황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더 나아가사랑하는 사람의 말을 더 믿어야 하지 않을까?>

 <Artist opinion: We do not decide the facts from just to hear. Furthermore, isn't it much better to believe in the talking of true lover's ? >



Othello Characters' View <2021-15>, 50.5x40.3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Othello Characters' View <2021-15> left view

Othello Characters' View <2021-15> right view



Othello Characters' View: Wood version <2021-16>,
 50x40x7.5cm, Stainless Steel & Wood, 2021

작가소장


Othello Characters' View: Wood version
<2021-16>, left view


Othello Characters' View: Wood version
<2021-16>, right view


----------------------

<Macbeth 멕베드>

Macbeth <2020-26> right view




Macbeth <2020-26> right view

Macbeth <2020-26>,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Macbeth <2020-26>,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Macbeth <2020-26> 







상세도 (Detail)



삼부작인 이 작품은좌측은 맥베스와 부인이 침실에서 왕의 살해를 계획하는 장면(1막 3-5장)중앙은 스코틀렌드의 왕이 될 것이라는 세 마녀의 예언에 집착하여 조종당하는 멕베스 왕(1막 3장 & 4막 1장)우측은 멕베스의 아내가 야심은 있지만 잔인함이 없는 맥베스를 부추겨 던칸 왕을 살해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2막 2장).

Above is composed by Triptych: left is the scene of Macbeth couples who are planning to kill King Duncan (Act1 Scene 3-5); center is King Macbeth under-controlled by the three witches who prophesize that Macbeth will become King of Scotland (Act1 Scene 3 & Act 4 Scene 1); right is the scene of Macbeth's murdering King Duncan (Lady Macbeth berates Macbeth for his cowardice, and convinces him to go through with the plan) (Act2 Scene 2

 

<작가 생각다음 대사에 중심을 두고끝까지 참아 자신의 실력으로 왕에 올랐으면 어땠을까?

맥베드의 고뇌에 찬 독백:  (살인을 해야 하나?) 운명대로라면 그냥 있어도 된다..... 일어날 일이라면 일어날테지...

<Artist opinion> How about to endure in the end to focus on the following sentence and be the King?

(Macbeth Monologue In anguish: to himself) If fate wants me to be king, perhaps fate will just make it happen and I won’t have to do anything. ... One way or another, what’s going to happen is going to happen.

-------

<King Lear 리어왕>

King Lear <2020-23> left view

King Lear <2020-23> left view


King Lear <2020-23>,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King Lear <2020-23>,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King Lear <2020-23>, 122x61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좌측에는 아부심이 강한 첫째(Goneril)와 둘째(Regan)딸- 모든 상속권을 받고 신이나 화려한 의상을 한 채 궁궐을 활보하는 장면(1막 1장)이 작품의 중앙에는 정직하며 진실한 막내(Cordelia) 딸에게 나가라고 선언하는 대목에서 딸이 슬퍼서 눈물을 손수건으로 닦는 장면을(1막 1장)우측에는 리어왕이 막내딸과 재회하는데딸이 엎드려 부친의 무릎에서 슬피 우는 장면을 그리고 있다(4막 7장).



King Lear-bequeaths his royal authorities to fawning obesequous first daughter Goneril and second Regan(Act 1 Scene 1); (Center) He banishes the third one Cordelia who really loves him is crying(Act 1 Scene 1); (right side) Lear's heart breaks as he carries the body of his beloved youngest daughter in his arms(Act 4 Scene 7).


<작가 생각: 부모도 자녀들의 속마음은 잘 모른다.><Artist opinion: Even parents do not know well about their children's inner heart>

-------------------------------------------------



King Lear Main motives <2021-14>, Left view

King Lear Main motives <2021-14>, 40.3x50.3x6 cm, stainless steel, 2021
Artist collection, 작가소장 








King Lear Main motives <2021-17>, 40x50x7 cm, stainless steel on wood, 2021
Artist collection, 작가소장 

King Lear Main motives <2021-17> left view



King Lear Main motives <2021-17> right view 






P.S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의 표현에 대한 나의 생각>

 비극을 통해서 인간의 본성에 대하여 심오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그 이유는그것을 통해서 영혼이 순화되는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천성적으로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우리 자신을 주인공과 같은 상황으로 인도하는 느낌즉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되는 것을 느끼는데비극을 대하는 경우에도 예외는 아니다.

각각의 작품에서 우리는 롤 모델과도 같이자신을 내가 이러한 처지가 아니라서 참 다행이다.”혹은 내가 그 이야기 속의 주인공의 처지에 있다면 어떠한 결정을 내렸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가 있는 것이다그리고 내 인생에서 이러한 상황은 언제였을까?”라고 반문해볼 수도 있다그래서 자신에게 인생을 살아 나아가면서 필요한 교훈을 얻게 되는 것이다그러한 상황에서 참았던 것이 참 다행이다 혹은 즉시즉시 해결하지 못하고 어떤 불합리한 상황을 지속적으로 유지한 것에 대해서 후회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대체적으로 비극적인 순간에 대하여그 원인과 결과를 비교해보게 되고주인공이 되어 양심과 현실 그리고 판단의 근거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순간이 오게 될 것이다그리고는 비극이 아닌 결말을 기대해볼 수도 있을 것이다그런데 비극적인 결말이 아니라면 그 교훈은 깊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지 못했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왜냐하면비극은 단순히 설정된 이야기일 뿐이며 당시의 사회상이나 정치적인 상황을 빗대어 은유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이다그리고 1617세기의 셰익스피어 당시의 연극은 요즘의 연극이나 영화처럼 서민들이나 대중들이 관람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었고왕족 혹은 지극히 상류사회의 볼거리로 제작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다수의 이야기도 왕실 혹은 귀족 사회의 이야기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상황을 미적으로 승화시키는 것은 나의 책임인데그것은 새로운 과제로서 등장인물이 상황을 미학적으로 다루어 새로운 의미의 조형세계를 구축하고 선보이는 것이다비록 주인공들의 역할이 매우 사악하고 치졸하며 어리석었다 하더라도 그것과는 상관없이 그들을 미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주인공들로 초대하여다시 각색하고 연출해서 시각적으로 새로운 미적 대상으로 삼고내가 가진 기법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이 나의 과제이기 때문이다즉 스토리를 구성하는 가장 결정적인 장면 하나하나를 해석하여 표현하되 그것을 미적인 영역으로 끌어들여 새롭게 다루는 것이 나의 목표이다.

----------------------------

<Romeo & Juliet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 Juliet <2020-22>, 120x50x6cm, Stainless Steel, 2020
Collection: Sound Place Co.LTD (Korea)
작품소장처: 사운드플레이스, 서울


Romeo & Juliet <2020-22> Installation view


로미오와 줄리엣은 윌리암 세익스피어의 비극 중 초기 작품이며두 가문의 교차하는 연인들의 스토리를 바탕으로 하여 그들의 죽음이 결과적으로는 그들 가문의 원수지간의 화해를 이룩하는 계기가 된다햄릿과 함께셰익스피어의 가장 유명한 희곡 중의 하나이며 가장 많은 공연이 이루어지는 테마이기도 하다오늘날엔 이 타이틀은 젊은 연인들의 전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3부 연작으로 이루어진 위 작품의 좌측은 로미오와 줄리엣이 축제 중에 사랑에 빠져 키스하는 장면(1막 5); 중앙은 제사 로렌스가 로미오에게 너무 사랑을 강하게 하지 말라고 충고하며결혼식을 치르는 장면(2막 6): 우측은 제사 로렌스가 로미오에게 줄리엣의 위장죽음에 대해 서신을 보낸 뒤줄리엣을 무덤으로부터 끄집어낼 계획을 세운다그리고 다시 서한을 보내지만로미오는 줄리엣이 죽었다는 것을 믿고 있으며, 그 위장 죽음의 내막을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을 모른 채...(5막 2)

 Romeo and Juliet is a tragedy written by William Shakespeare early in his career about two young star-crossed lovers whose deaths ultimately reconcile their feuding families. It was among Shakespeare's most popular plays during his lifetime and, along with Hamlet, is one of his most frequently performed plays. Today, the title characters are regarded as archetypal young lovers. The triptych of the left is the Romeo and Juliet fall in love and kiss at the feast (Act 1 Scene 5)Center is Friar Lawrence warns Romeo not to get too intense in his love, and then marries Romeo and Juliet. (Act 2 Scene 6); Right is Friar Lawrence learns that Romeo never received his letter explaining Juliet's fake death plan, and plans to rescue Juliet from the tomb. He sends another letter to Romeo explaining the situation, but doesn't know that Romeo believes Juliet is dead... (Act 5 Scene 2)

Romeo & Juliet-Balcony <2020-31>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상세도(detail)


위의 작품은 로미오와 줄리엣이 줄리엣의 발코니에서 서로의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 (로미오가 줄리엣에게) "어두움이 나를 그들로부터 숨겨줄 거야그리고 만약 너를 사랑하지 않는다면나를 여기서 발견하게 해만약 너의 사랑이 없다면 사는 것보다는 그들이 나를 여기서 죽이는 것이 나을 것이야." (2막 2장) 

Above is Romeo stands below Juliet's balcony and they profess their love for each other:(Romeo to Juliet) "The darkness will hide me from them. And if you don’t love me, let them find me here. I’d rather they killed me than have to live without your love." (Act 2 Scene 2)

<작가생각: 성급한 판단은 예상치못한 결과를 초래한다.> <Artist opinion: Too fast discrimination causes unexpected result.>

-----------------------------------------------
William Shakespeare's 5 Great Comedies







윌리암 셰익스피어의 5대희극

<Taming of the Shrew 말광량이 길들이기>



The Taming of the Shrew 1 <2020-29>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아주 힘든 여행 이후에 페트루치오와 캐더린은 페트루치오의 여름 저택에 도착한다페트루치오는 캐더린의 어려운 본성을 길들이기 위해서 그의 하인들을 준비 시켜, 아주 뛰어난 계획을 수행하도록 노력한다. (4막 1)

Petruchio and Katherine arrive at Petruchio’s summer house after a difficult journey. Petruchio has a fit over everything the servants do, all in an effort to be so outrageous that he will tame Kate’s own difficult nature. (Act 4 Scene 1)


The Taming of the Shrew 2 <2020-30>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0
작가소장



악명 높은 말광량이 처녀로 알려진 캐더린을 만나서그녀의 거친 행동에도 불구하고 이에 맞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하고 부드럽게 응수하는 페트루치오 (2막 1)

Notorious Shrew Katherine, despite of her bad manner and hard talking, Petruchio responses smoothly and controls her temper. (Act 2 Scene 1)

-----------------------


<Merchant of Venice 베니스의 상인>


Merchant of Venice <2021-04> left view

Merchant of Venice <2021-04> right view
Merchant of Venice <2021-04> left view


Merchant of Venice <2021-04>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Merchant of Venice <2021-04>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Portia



Shylock


Antonio



안토니오의 노력으로 포르시아가법률가로 위장하여샤일록에게 1파운드의 살점을 취해도 좋다고 한다그러나 조건은 단 한방울의 피를 흘려서는 안된다고 하여 그날의 법정에서 승자가 된다더불어 당시의 베니스의 법에 의하면 외국인 체류자가 직간접적으로 시민을 죽이려 한자는 재산의 절반을 죽이려한 당사자에게 주어야 하고 나머지 절반은 공작(나라)에 바쳐야 한다그리고 그 범법자의 목숨은 공작의 손에 달려있다고 판결을 내린다안토니오는 샤일록이 기독교인으로 개종할 경우그 재산을 샤일록의 딸과 사위에게 유산으로 줄 수 있다고 허락한다. (4막 1)

At Antonio’s trial, Portia, disguised as a lawyer, wins the day by telling Shylock that he may take his pound of flesh, but that he has no right to Antonio’s blood. The laws of Venice state that if a foreign resident directly or indirectly attempts to kill any citizen, the person he tried to kill will receive one half of the foreigner’s goods. The other half goes to the state. Whether the offending person lives or dies is up to the dukeAntonio allows Shylock to escape with half his estate if Shylock agrees to convert to Christianity and leave everything to his daughter and Lorenzo in his will. (Act 4 Scene1) 

작가의 의견첫째친구를 위해서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는 것은 아름답다하지만 실생활에서과도한 빚을 지거나 보증를 서는 것은 참으로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둘째어려운 상황에서도 포르시아처럼 최선을 다한다면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본다셋째샤일록처럼 완고한 고집을 피우다가는 갑절로 손해볼 수 있다.

Artist Opinion: Firstly, It is very beautiful that willingly to take a risk for the friend. However in real life, it is very dangerous to take on too much debt or guarantee sb’s debt. Secondly in difficulty, Like Porcia if we do our best, there is a way out of every situation however bad. Thirdly, Like Shylock, if we are stubbon, we may lose money over a bet.

----------------------------

<The Twelvth Night 십이야>



The Twelvth Night <2021-02> right view

The Twelvth Night <2021-02>
60x6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Olivia

자신의 상사인 오리시노 공작의 로맨스를 위해서 젊은 처녀 비올라가 남장을 하고 세자리오로 가명을 사용하여 (이 과정에서 그를 사랑하게 된다)
오빠의 사망으로 인해 7년 동안 상복을 입고 애도 기간을 가져야 하는 올리비아에게 대신 구애의 메시지를 전하는 장면 (1 막 4)

Disguised and renamed Cesario, Viola becomes Duke Orsino's favorite servant and falls in love with him. He asks Cesario to deliver his love messages to Olivia, who is in mourning for her brother and vows to wear a veil and not marry for seven years and pretend to be in love with her. (Act 1 Scene 4)

                       --------------------------
<As you like it 뜻대로 하세요>

As you like it <2021-03> left view

As you like it <2021-03> right view

As you like it <2021-03>
50x5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좌로부터: 올란도 로잘린드 셀리아
From left: Olando, Rosalind & Celia









올란도가 레슬링 시합에서 이긴 다음로잘린드가 그녀의 목걸이를 주고 있다. “나는 행운이 바닥난 사람이에요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더 드릴 수 있었을텐데.” 그녀의 사촌인 셀리아가 뒤에서 보고 있다. (1막 2)

After Olando wins the wrestling match, Rosalind is giving him a chain from her neck. Gentleman, wear this for me. “I’m a woman who’s down on her luck, and I’d give more if I could.” Her cousin Celia is seeing. (Act 1 Scene 2


<Seven seasons of Ladies 숙녀의 7계절>

Seven seasons of Ladies <2021-12> left view


Seven seasons of Ladies<2021-12> right view




Seven seasons of Ladies <2021-12>
100.3x40.3x6.08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셰익스피어의 <코미디 뜻대로 하세요(1603년 첫연출됨)> 에는 아주 유명한 독백의 명대사가 포함되어 있다그 연설의 내용 가운데에는 모든 세계는 하나의 무대이다(2막 7)라는 우수적인 방랑자 자크에게서 비롯된 것으로사람의 상태는 연극의 무대와 비교될 수 있으며남자들의 경우 그들의 삶가운데 가지의 역할을 수행한다. (남자의 7가지 연령이라고 말한다.) 그것은 (1) 유아, (2)학생, (3) 사랑꾼, (4) 병사, (5) 정의의 사나이, (6) 판타롱(판타롱은16세기 이탈리아 코미디 연극 속에 등장하는 비유적인 어휘로서 말라깽이 노인,늙고 어리석은 베니스의 상인집안의 가장일반적으로 음탕하고 연인들의 음모에 종종 속기 쉬운 사람으로 사전에 설명되어 있다.) (7) 노인

 

이 작품은 이러한 내용을 다시쓰기를 시도하여여성의 7가지 계절로 각색하였다

(1) 저녁 (2) 아침 (3) 점심 (4) 봄 (5)여름 (6)가을 (7) 겨울

등장인물도 황인백인흑인...등으로 묘사하였다.

 

Shakespeare’s comedy As You Like It (first performance – 1603) contains one of his most famous monologues. In the speech “All the World’s a Stage” (Act II Scene VII) given by the melancholic travellerJacques, the human condition is compared to a stage play and men to actors playing seven parts during their lives. Those of (1) the Infant, (2) the School-boy, (3) the Lover, (4) the Soldier, (5) the Justice, (6) the Pantaloon [Stock character from a 16th-century brand of Italian theatre called commedia dell’arte. According to dictionary.reference.com, a pantaloon is “a foolish old Venetian merchant, usually the head of a household, generally lascivious and frequently deceived in the course of lovers’ intrigues”] and (7) the Old Man.

To rewrite this, I compose seven seasons of ladies:

 (1) Night (2) Morning (3) Lunch Time (4) Spring (5)Summer (6)Fall (7) Winter

Characters are described as Yellow lady, White lady, Ebony Lady....Etc.


------------------------------

<Seven seasons of Gentlemen

 

신사의 7계절>

 

2021-13 Left view

2021-13 left view



2021-13 right view



2021-13 right view



Seven seasons of Gentlemen <2021-13>
40.3x100.3x6cm, stainless steel , 2021

Seven seasons of Gentlemen <2021-13>
40.3x100.3x6cm, stainless steel , 2021

Seven seasons of Gentlemen <2021-13>
40.3x100.3x6cm, stainless steel , 2021



As the seven seasons of ladies:

 (1) Night (2) Morning (3) Lunch Time (4) Spring (5)Summer (6)Fall (7) Winter

숙녀의 7계절과 동일하게 (1)밤(2)아침(3)점심(4)봄(5)여름(6)가을(7)겨울의 순으로 표현하였다.

-----------------------------------


<A Midsummer night's Dream 한여름 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2021-01> left view


A Midsummer night's Dream <2021-01> left view


A Midsummer night's Dream <2021-01>
60x6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A Midsummer night's Dream <2021-01>
60x60x6cm
Stainless Steel
2021
작가소장



Titania티타니아(요정의 여왕)

오베론(중세와 르네상스 문학에 등장하는 요정의 왕)과 티타니아(요정의 여왕)가 인디안 소년에 대한 문제로 다툰다오베론은 퍽(요정 로빈) 의 도움으로 잠에서 깨어난 뒤 첫 번째로 목격한 사물과 깊은 사랑에 빠지게 되는 사랑의 묘약을 사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한다. 티타니아가 달밤에 잠든 사이 오베론은 그녀의 눈에 묘약을 붓는다 (2막 1(하단부 좌측) 닉 보텀이 친구와 다투면서 옥신각신하며 서로 쫓고 쫓기는 사이에 경사진 곳에서 티타니아가 잠든 곳에서 잠을 청한다(로빈)이 닉 보텀의 머리를 당나귀로 변하게 마법을 부린다. (우측 하단 티타니아는 오베론의 묘약으로 인해 잠에서 깬 뒤 보텀과 사랑에 빠지게 된다. (상단) (3막 1)

Oberon(King of the fairies in medieval and Renaissance literature) and Titania(Queen of the fairies) argue over an Indian boy. Oberon, enlisting the help of Puck(Fairy Robin) , decides to use a magical juice which causes a person to fall in love with the first thing they see upon waking up. When Titania sleeping in the moonlight, Oberon pours magic flower juice on her eye, (bottom left) (Act 2 Scene 1)When Bottom’s friends flee in terror, Nick Bottom chases after them and ends up in a glade with the sleeping Titania, Puck(Robin) magically transforms Nick Bottom’s head into that of an ass. (bottom right) Titania wakes and falls in love with Bottom because of Oberon's potion. (upper) (Act 3 Scene 1)

------------

P. S. <5대 희극에 대한 나의 생각>

5대 희극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살펴보면 놀라운 교훈들이 담겨 있다. <말광량이 길들이기>의 몇 장면을 살펴보면유머스러운 장면도 있지만부부간의 사랑에 대한 끝없는 노력에 대한 암시가 담겨 있다<한여름밤의 꿈>의 경우를 살펴보면사랑을 위해서 애쓰는 미묘한 신화적인 힘에 대해서 인간의 본성 속에 담겨진 호기심과 애착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십이야>의 경우 사랑을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경주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뜻데로 하세요>의 경우, 우정을 위해서 모든 것을 버리고숲속으로 도망가는 셀리아의 결정을 통해서현재의 일반적인 물질만능주의에 대해 반성하는 교훈이 담겨 있다<베니스의 상인>과 같은 경우는 첫째친구를 위해서 기꺼이 보증을 서는 것은 참으로 위험에 빠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둘째어려운 상황에서도 포르시아처럼 최선을 다한다면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본다셋째샤일록처럼 완고한 고집을 피우다가는 갑절로 손해볼 수 있다. 실생활에 대한 교훈이 현대에도 큰 교훈이 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